본문 바로가기

밥을 담다

이번주 점심 메뉴 22.03.21~22.03.25

728x90
728x90

오늘의 메뉴 22.03.21

*유채된장국 (bad)

*양배추쌈 (bad)

양배추: 뼈,위,혈전방지,변비,눈,노화,고혈압,항암효과에 좋다고 합니다

*무말랭이무침 (bad)

*미나리불고기 (bad)

미나리: 요즘은 청도 한재 미나리가 유명하다. 그리고 예전만큼 이름을 날리지는 못하지만 남원 미나리 역시 전통의 명맥을 잇고 있다. 남원에 앞서서는 왕십리 미나리가 최고의 명성을 떨쳤다. 근대 초기까지만 해도 동대문 밖 왕십리 일대가 온통 미나리밭이었다. 고려와 조선시대 때는 한양 곳곳에 미나리가 넘쳤다. 한치윤은 《해동역사》에서 성종 무렵 조선을 다녀간 명나라 사신 동월의 글을 인용해 “조선의 왕도인 한양과 개성에서는 집집마다 모두 연못에 미나리를 심어놓았다”고 기록했다. 사신으로 조선에 와 왕도인 한양과 송도를 둘러본 중국인의 눈에는 집집마다 연못에 미나리를 키우는 것이 무척 이국적이고 신기해 보였던 모양이다. 조선시대 사람들은 왜 이렇게 미나리를 많이 키웠을까? 현실적으로 보자면 미나리를 많이 먹었기 때문일 것이다. 조선시대에 미나리는 주요 채소 중 하나였다. 예를 들어 동월이 사신으로 다녀간 성종 무렵은 배추가 아직 널리 보급되지 않았을 때다. 그래서 무가 나오는 가을철이면 무김치를 많이 담갔지만 봄에는 미나리 김치를 많이 먹었다.

*볼어묵볶음 (bad)

 

오늘의 메뉴 22.03.22

*바지락탕국 (bad)

*비빔야채만두 (good)

*안동찜닭 (good)

안동찜닭: 안동찜닭의 유래는 첫번째 주장은, 조선시대에 사대부·양반 및 중인 계층은 도성 안쪽에 살았고 평민 같은 가난한 계층은 도성 바깥쪽에 살아, 도성 안쪽을 '안동네' 바깥쪽을 '바깥동네'라고 불렀는데, 도성 안쪽 사람들이 특별한 날 닭을 쪄먹는 것을 일컬어 '안동네찜닭'이라고 부르던 것이 안동찜닭이 되었다는 주장이다. 두번째 주장은, 1970년대 안동 구시장 '닭골목'의 한 음식점에서 손님들의 요구대로 음식에 여러가지 재료를 넣다보니 찜닭이 되었다는 주장이다. 세번째 주장은 안동구시장 닭골목 상인들이 서양식 프라이드 치킨점의 확장에 대응하기 위해 안동찜닭을 개발해내었다는 주장이다.

*시금치나물 (bad)

시금치: 명아주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 아시아 서남부지역이 원산이다. 내한성이 좋고 잎이 많은 채소이다. 식용 잎은 약간 3각형이고 편평하거나 접히며 로제트를 이루는데 로제트 사이에서 꽃대가 나온다. 시금치는 서늘한 기후의 깊고 비옥하며, 석회가 많은 땅에서 잘 자라고 잎도 커진다. 시금치에는 항암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을 포함한 카로티노이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칼슘, 철분, 비타민 등도 많아 성장기 청소년과 어린이에게 매우 좋은 채소다. 뿌리에는 구리와 망간이 들어 있어 인체에 유독한 요산을 분리하고 배설시키는 작용을 한다.

 

오늘의 메뉴 22.03.23

*미역국 (bad)

*참치생야채비빔밥 (good)

*숙주나물무침 (bad)

숙주나물: 녹두의 싹을 틔워 기른 것으로 원산지는 인도로 추정하며 한국·중국·인도 등의 아시아 지역에 주로 분포한다. 주로 나물로 많이 이용하는데, 머리나 꼬리를 다듬어서 끓는 물에 데쳐 무치고, 식초로 양념하거나 고기를 넣기도 한다. 숙주는 우리나라보다 중국과 일본, 동남아시아에서 더욱 즐겨 먹는다. 한국에서는 완전히 익히는 것을 선호하는 반면 기타 국가들은 살짝 익혀서 특유의 향(비린내)이 나는 것을 더 선호한다. 산패되는 속도가 매우 빨라 취급 시 주의가 필요하다.

*순살깐풍기무침 (good)

*오렌지쥬스

 

오늘의 메뉴 22.03.24

*사골떡국 (good)

떡국: 떡을 넣고 끓인 한국의 음식. 설날 아침에 차례를 드린 후 웃어른께 세배를 하고 서로 덕담을 주고받은 후 세찬으로 떡국을 나눠 먹는 것이 한국의 풍습이다. 떡국의 기본재료는 가래떡이다. 멥쌀가루를 쪄서 떡메로 쳐서 끈기 있게 만든 다음 손바닥으로 굴려 모양이 긴 가래떡을 만든다. 떡이 어느 정도 굳어서 썰기에 적당해지면 어슷썰기로 썰어 두고 먹을 때마다 끓는 장국에 쇠고기나 닭고기 또는 돼지고기나 꿩고기를 넣어 끓인다.

*참나물겉절이 (bad)

참나물: 암예방,혈관,뇌건강,변비예방,눈,빈혈에 좋다고 합니다

*건파래자반 (good)

*오징어초무침 (bad)

*감자채볶음 (bad)

 

오늘의 메뉴 22.03.25

*유부장국 (good)

유부: 두부를 기름에 튀긴 것이다. 우동에 썰어 넣기도 하고, 안에 조리한 밥을 넣어 먹는 형식인 유부초밥으로도 먹는다.

*치킨까스 (good)

*카레 (bad)

카레: 항암효과,다이어트,염증억제,생리통완화,항산화작용,치매예방,혈관건강,위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단무지 (bad)

단무지: 왜무를 손으로 휠 수 있을만큼 시들시들하게 말린 다음, 소금과 쌀겨를 섞은 데에 담가 만든다. 현재 상품으로 유통되는 단무지는 왜무를 소금이나 설탕 용액에 절여 만들며, 전통적 단무지와는 식감과 맛이 다르다. 또한 단무지는 감미료, 산미료, 화학 조미료, 인공 착색료 등을 더한 조미액에 담가 만들기도 한다.

*요구르트

 

!!! 저의 다른 채널들입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bI47mM3Cx-dARzKErTAtCw/videos

*카카오뷰

http://pf.kakao.com/_xannKb

728x90
728x90

'밥을 담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점심 메뉴 22.03.29  (23) 2022.03.29
오늘의 점심 메뉴 22.03.28  (16) 2022.03.28
이번주 점심 메뉴 22.03.14~22.03.18  (18) 2022.03.19
이번주 점심 메뉴 22.03.07~22.03.11  (16) 2022.03.11
오늘의 점심 메뉴 22.03.04  (20) 2022.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