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어를 담다

디플레이션 DEFLATION (물가하락, 통화수축)

728x90
728x90

출처-한국은행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말한다.

디플레이션(deflation) 하에서는 물가상승률이 마이너스로 하락하는 인플레이션이 나타난다.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원인은 생산물의 과잉공급, 자산거품의 붕괴, 과도한 통화 긴축정책, 생산성 향상 등 다양하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유통되는 통화의 양이 재화 및 서비스의 양보다 적기 때문에 화폐가치는 상승하고 반대로 물가는 하락하는 디플레이션이 발생한다는 점에 이견이 없다.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면 통화의 가치는 상승하고 실물자산의 가치는 하락함에 따라 인플레이션과 반대 방향으로 소득 및 부의 비자발적 재분배가 발생한다.

이외에도 실질금리 상승에 따른 총수요 감소, 실질임금 상승에 따른 고용 및 생산 감소, 소비지출 연기에 따른 경제활동 위축, 부채디플레이션에 따른 총수요 감소, 통화정책 및 재정정책 등 정책적 대응 제약, 디플레이션 악순환 가능성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출처-다음백과

한 국가의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 인플레이션의 반대 개념이다.

기술의 혁신과 노동 생산성이 향상으로 가격이 하락할 때, 부의 불평등한 분배로 구매력이 감소할 때, 경기 과열의 후속 효과로 통화량이 감소할 때 발생한다.

또한 과도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디플레이션 정책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디플레이션 정책은 통화의 유통량을 축소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재정지출 삭감, 세금징수 확대, 국채매각, 중앙은행의 시중은행 대출금 회수 등 여러 가지 수단을 동원해 통화를 회수하고 시중은행의 대출 압박을 강화하는 정책을 펴게 된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화폐의 기준 단위를 바꾸는 통화개혁조치가 실시되기도 한다.

 

 

728x90
728x90